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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이야기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사업 기획의 중요 포인트 4가지

by 하루-종일 2024.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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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의 성공과 실패에는 수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성공과 실패를 판가름 짓는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사업 기획입니다. 사업 기획은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거나 기존 사업을 확장할 때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사업 기획은 비즈니스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성공적인 사업 기획을 위해서는 시장 분석, 목표 설정, 전략 수립, 실행 계획, 재무 계획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사업 기획 과정에서 고객 중심적 사고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업 기획 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핵심 요소와 그에 따른 전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사업 기획 과정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포인트를 파악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업 기획의 출발점, 시장 분석

사업 기획의 출발점은 바로 시장 분석입니다. 시장 분석이란 사업을 시작하려는 시장의 규모나 성장성 및 트렌드 그리고 경쟁 상황 등을 면밀히 조사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 시장에서의 사업 기회와 위협 요인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장 분석을 위해서는 관련 산업 보고서나 통계 자료 및 언론 기사 등 다양한 2차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장의 전반적인 동향과 규모, 성장률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사 분석을 통해 업계의 경쟁 구도와 각 기업의 강점 및 약점을 벤치마킹할 수 있습니다. 시장 분석과 함께 중요한 것이 바로 타겟 고객 선정입니다.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누구를 대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것인지 명확히 해야 합니다. 타겟 고객은 크게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심리적 특성(가치관, 라이프스타일, 구매 패턴 등)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식품 브랜드의 경우, 주 타겟 고객을 30~40대 여성, 건강에 관심이 많고 가족의 건강을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고객층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체적인 타겟 고객을 정의해야 이들의 니즈와 페인 포인트를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마케팅 및 판매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사업 기획에서 목표와 핵심 지표 설정의 중요성

시장 분석과 타겟 고객 선정이 완료되었다면 다음 단계는 구체적인 사업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목표는 크게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기 목표는 일반적으로 1년 이내의 기간을 대상으로 하며 매출액이나 시장 점유율 및 고객 만족도 등 구체적인 수치로 설정합니다. 반면 장기 목표는 3년에서 5년 이상의 기간을 대상으로 하며 기업의 비전과 미션에 부합하는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목표 설정 시에는 SMART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SMART는 Specific, Measurable, Achievable, Relevant, Time-bound 약자입니다. 즉, 구체적이며 측정 가능하고 달성 가능하며 연관성이 있고 기한이 정해진 목표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시장 점유율을 2년 내 10% 향상시킨다와 같이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달성 가능한 목표를 수립해야 합니다. 또한 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적절한 핵심 성과 지표(KPI)를 선정해야 합니다. KPI는 사업 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정량적 기준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산업 특성에 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이커머스 기업의 경우 웹사이트 트래픽이나 전환율 및 평균 주문 금액 등이 주요 KPI가 될 수 있으며 게임 회사의 경우 DAU(Daily Active User), 유저당 매출(ARPU), 고객 유지율 등이 핵심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선정된 KPI는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데 활용해야 합니다.

 

차별화된 가치 제안과 경쟁 우위 확보

시장에는 이미 수많은 경쟁자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차별화된 가치 제안 없이는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고객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즉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독특한 가치가 무엇인지 정의해야 합니다. 가치 제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경쟁사와의 차별점을 도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SWOT 분석이나 경쟁사 벤치마킹 그리고 고객 인터뷰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플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 그리고 강력한 브랜드 파워 등을 차별화 요소로 내세우며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했습니다. 차별화된 가치 제안은 고객의 니즈와 페인 포인트를 해결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제품의 기능이나 스펙을 나열하기보다는 그것이 고객에게 어떤 혜택을 줄 수 있는지 전달해야 합니다. 가령 세탁 서비스 앱의 경우, 단순히 '세탁 서비스'라는 기능적 편익보다는 '바쁜 일상 속 쉽고 간편하게 세탁을 처리할 수 있는 편리함'이라는 감성적 편익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고객 관점에서의 차별화된 가치를 발굴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때 비로소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업 기획 실행을 위한 로드맵과 리스크 관리

사업 계획이 구체적인 실행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실행 가능한 로드맵 작성이 필수적입니다. 로드맵은 사업 목표 달성을 위한 마일스톤과 액션 플랜을 시간순으로 나열한 것으로 크게 제품 개발, 마케팅, 세일즈, 파이낸싱 등의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로드맵 작성 시에는 단계별 목표와 액션 플랜을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특히 사업 초기 단계에서는 제품 개발과 시장 검증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MVP(Minimum Viable Product) 개발이나 베타 테스트 및 얼리 어답터 확보 등의 액션 플랜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리스크 요인을 미리 식별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리스크 요인으로는 기술적 리스크, 시장 리스크, 재무적 리스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리스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리스크 모니터링과 시나리오 플래닝이 필요합니다.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여 Plan B를 준비하고 필요시 빠르게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애자일 방법론을 적용하여 짧은 주기로 개발과 테스트를 반복하는 것도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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